바른생활

일의의미 본문

듣다_심리학

일의의미

바른소년 2020. 4. 21. 06:42

[일의발견]

https://shindonga.donga.com/3/all/13/104789/1

현대에 와서 일은 행복의 추구와 밀접한 연관을 맺는다. 나와 나를 둘러싼 세계 사이의 균형과 평화로운 조화야말로 행복의 기본적인 전제다. 일의 가치는 그것이 바로 나와 세계 사이에 균형과 조화를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일이 행복의 추구와 무관한 것일 때 그것은 무거운 의무로 전락한다. 가치와 사회적 의미를 생산하지 못하는 일은 사람의 시간과 자유를 속박하고 결국은 불행하게 만든다.

즉, 일에 대해서 의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으로 일에 의무감이 발생하며 새로운 사고는 억제된다.

[잡크래프팅과 일의의미]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1/article_no/9042

일의 의미를 느끼는 3단계
(Steger, M. F., Dik, B. J., & Duffy, R. D. (2012). Measuring meaningful work: The work and meaning inventory(WAMI).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일에서 의미를 느끼는 데에는 3가지 단계 4 가 있다. (그림 1) 첫째, 구성원 개인이 일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personal significance)하는 단계다. 자신이 수행하는 일의 긍정적 의미를 경험하는 단계로 일이 의미가 있는지, 없는지는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으로 판단한다. 다른 사람들이 아무리 자기 일에 대해 좋은 이야기를 하더라도 본인이 싫으면 어쩔 수 없다. ‘평안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인 것과 같다.

: 의미감 정도로 인식한다. 일의 의미를 더욱 확장해서 일을 통한 자신의 성장과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일을 개인의 성장(personal growth)을 촉진하는 수단으로 인식하는 단계다. 이를 위해서는 일의 의미를 인생 전체의 의미와 연결해야 한다. 일은 인생의 일부분이므로 인생의 의미가 없다면 일도 의미가 없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일의 의미가 인생의 의미가 되도록 주도적으로 일의 의미를 만들어가는 단계다.

마지막은 본인이 하는 일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greater good)을 제공하고 있음을 인식하는 단계다. 우리는 자기 일이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끼칠 때 가장 큰 보람과 의미를 느낀다. 5 그러므로 일의 의미를 더 크게 느끼기 위해서는 자기 일이 외부 세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파워링리더십과 일의 의미 연결하기
일의 의미 만들기란 일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바꾸는 내면을 변화시키는 프로세스(Okuda, K.(2018). Learning through Meaning Making: Applying Job Crafting in Field Learning. Journal of Teaching in Social Work.)

[일의 의미가 대두되고 있다]

긍정심리학이 대두되면서 행복에 대한 관심이 활발해졌고, Frankl(1959)이 의미(meaning)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의미치료(logotherapy)를 창안한 이래, 삶의 의미에 대한 연구들이 재조명되고 있다.

'듣다_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의 의미 이론적 개념  (0) 2020.03.31
직무열의 이론적개념  (0) 2020.03.31
임파워링리더십 이론적 개념  (0) 2020.03.30
[심리검사 MBTI] 내 생애 첫 심리검사  (0) 2018.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