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생활

모두를 위한 프로그래밍 : 파이썬(Chapter1) 본문

말하다_언어

모두를 위한 프로그래밍 : 파이썬(Chapter1)

바른소년 2020. 10. 18. 22:33

 

Introduction(Chapter 1 Part 1) : youtu.be/fvhNadKjE8g

1. 프로그래머로써 컴퓨터에 입력할 때는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컴퓨터는 오타를 찾을 수 없고, 내가 입력한 것을 이해한다. 그렇기에 정확하게 입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컴퓨터는 텍스트 분석을 잘한다. 많은 양의 정보를 잘 읽는다.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은 사람보다 기계가 더 잘 할 수 있다. 이런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Introduction(Chapter 1 Part 2) : youtu.be/VQZTZsXk8sA

1.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 용어를 알아야 컴퓨터와 대화를 할 때 편하다. '라즈베리 파이'는 작은 소형 컴퓨터이다. 이 컴퓨터 안에 들어있는 요소들에 대해서 이해해보자.

 

2.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컴퓨터에서 인간의 '뇌'의 기능을 담당한다. 중앙연산처리장치(CPU)라고도 한다. 32, 64개의 핀을 통해서 1초에 30억 번의 명령을 받아들인다. CPU와 대화하기 위해서 메인메모리가 필요하다. 메인메모리에는 명령어들을 저장하고 있다. 따라서 메인메모리와 CPU가 서로 대화하는 것이다. 우리가 작업하는 프로그래밍은 메인메모리에 저장되며,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CPU를 제어한다. 마더보드는 모든 부품들을 연결시켜주는 '판'을 말한다. 메모리와 CPU를 마더보드에 꽂아야 사용가능하다. 하드드라이브는 보조 기억장치이다. 

 

3. 보조 기억장치와 메인메모리의 차이점은 메인메모리는 빠르지만 전원을 끄면 모두 사라진다. 오래 저장할 수 있는 저장장치는 보조 기억장치이다. 영구적으로 기억해준다. 운영체제, 파일, 응용프로그램이 저장되는 곳이다.

 

4. CPU는 몇 백만 개의 트랜지스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는 축전기, 저항, 트랜지스터 회로가 극소화 되어서 들어간다. 광학적인 방법으로 가능해졌으며, 이렇게 해서 작은 소형 컴퓨터를 만드는 것을 '라즈베리 파이'라고 한다.

 

5. CPU는 다음에 무슨일을 해야 하는지 메인메모리에 묻는다. 이 때 메인메모리는 명령문을 전달해야 하며, 그 내용은 보조장치에서 부터 받아올 수 있다. 우리는 파이썬을 활용해서 우리의 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한 명령문을 보조장치에 미리 저장해둔다. 그러면 우리가 원하는 명령문을 CPU에게 전달할 수 있고, 그를 통해서 원하는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6. 즉, 프로그래밍이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기계와 대화할 수 있도록 우리가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Introduction(Chapter 1 Part 3) : youtu.be/LLzFNlCjTSo

1. 20년 전 '귀도 반 로섬'이 발명한 파이썬을 활용하는 프로그래머를 파이써니스트라고 부른다. 파이썬은 배우기 쉽고 간결한 것이 장점이다.

 

2. "Syntax Error"를 자주 만날 수 있다. 파이썬이 우리가 전달하는 언어를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정확하게 고쳐주는 것이 필요하다. 들여쓰기 하나라도 문법에 맞지 않는 경우 이해하지 못한다.

 

Introduction(Chapter 1 Part 4) : youtu.be/gsry2SYOFCw?list=PLlRFEj9H3Oj7Bp8-DfGpfAfDBiblRfl5p

1. Reserved Words(예약어)는 파이썬에 저장되어 있는 함수 or 문법과 같다. 정해진 기능을 수행하는 언어로 이해하면 좋으며, 아래의 종류가 있다.

예약어의 종류

2. 문장을 만드는 구성요소는 Variable(변수), Operator(연산자), Constant(상수), Reserved Word(예약어)로 구성된다.

 

3. 문장은 총 4가지의 종류가 있다. 그 중에서 3가지를 우선 알아보자. 이러한 문장을 쌓아서 문단을 만들 수 있다.

첫번째는 Sequential Steps(순차문)이다. 우리가 코드를 치면은 순서대로 이해하는 문장을 말한다.

두번째는 Conditional Steps(조건문)는 예약어를 활용해서 정한 조건에서만 동작하는 문장을 말한다.

세번째는 Repeated Steps(반복문)이다. for/while과 같은 예약어를 활용한 문장으로 조건이 만족하지 않을 때까지 반복해서 동작을 실시한다.

각 문장은 들여쓰기를 통해서 해당 문장의 끝을 파악할 수 있다.